아웃라이어(Outliers) - 성공의 기회를 발견한 사람들 (말콤 그래드웰)

|

아웃라이어
국내도서
저자 : 말콤 글래드웰(Malcolm Gladwell) / 노정태역
출판 : 김영사 2009.01.26
상세보기



아웃라이어(Outliers) - 성공의 기회를 발견한 사람들 (말콤 그래드웰)




성공한 사람들은 왜 성공을 했는가? 

과연 일반 사람들와 무엇이 달라서 그들은 성공을 했을까? 라는 질문에 명쾌한(?)

답을 해주는 책이다.


저자는 [티핑포인트], [블링크-첫2초의힘]의 저자 말콤 그래드웰이다.


+내가 기존에 알고 있던 성공한 사람들에 대한 인식을 완전히 바꾸게 해준 책이다.

기존에는 아무리 불우하더라도 천재성으로 극복해서 성공을 했거나, 노력으로 자수성가를

했다고 막연하게 생각을 했다. 내 나름대로의 결론은 아래와 같다.


"한 분야에 1만 시간의 노력을 해서 준비된 사람이 타이밍 좋게 그 능력을 펼칠수 있는 환경에서 성공을 한다."



<책의 핵심 내용>


기회 part


1.마태복음 효과 : 태어난 날이 중요한 이유

  -캐나다 하키선수는 빨리 태어날수록 성공할 기회가 많다.

  (즉 덩치도 같은 나이에 비해 크며 그로 인해서 연습할 기회도 많고 1만 시간을 채우기에도 수월하다.)


2.1만시간의 법칙:한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1만시간이 필요하다.


3.주변환경의 중요성:아무리 잘 태어나고 1만 시간의 투자를 했더라도 주변 환경이 안되면 성공하지 못한다.

  -사회적인 환경이나 문화적 환경 가정의 환경에 따라서 성공여부가 결정이 된다. 


유산 part


1.문화의 비밀 : 명예 문화처럼 문화적인 유산은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2.아시아인이 수학을 잘하는 이유: 1년의 3000시간의 농사를 지음으로써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3.긴여름방학의 폐해와 쌀 농사 문화의 교훈: 공부에도 휴식이 필요하다는 서양문화는 잘 못 된것이다. 

  방학중에 얼마나 더 공부를 했냐에 따라서 방학이후에 성적이 달라진다.


+이책을 읽은 후에 많은 생각들이 들었다.

기존의 책들에서 강조했던 내용이 이론적으로 증명이 되는 느낌이었다.

한 분야에서 최선을 다해서 1만 시간을 채우고 준비된 사람이 이전에는 필요로 하지 않았지만 해당 영역이 발전해서 그런 인재가 필요한 시대가 오면 바로 능력을 발휘 할 수가 있는것이다. 


+혼자서 잘나서 성공한 사람은 없다. 아무리 그사람이 천재라도 주변환경이 뒷받힘 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

가령 아인슈타인이 천재라고 해도 어릴적에 교통사고를 당해서 죽으면 아무 소용이 없듯이 말이다. 사람은 항상

겸손해야하며 감사해야 할 줄 알며, 자기가 받은 것들을 다시 베풀 줄 알아야 한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