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만에 책 한권 읽기] 나는 프로그래머다 #1

|
팟캐스트 나는 프로그래머다
국내도서
저자 : 임백준,정도현,김호광
출판 : 한빛미디어 2015.11.01
상세보기


팟캐스트 나는 프로그래머다




아이튠즈에서 방송되는 팟케스트중에서 개발자를 위한 방송이다.


세명의 개발자가 프로그래머에 관련된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가 진행되는데 이것은 그 팟케스트 중에서

핵심 알맹이만 정리했다. 편하게 남의 이야기를 듣는다는 기분으로 읽을수가 있다.

보통 개발을 하게되면 자신이 개발하고 있는 도메인에 뭍혀서 다른것은 잘 보지않는다. 이책을 통해서

다양한 개발자들이 어떻게 개발하며 어떤생각들을 하고 있는지 옅들을 수가 있다.


[책속에서 밑줄칠 만한 내용들 또는 알지 못했던 사실들...]


1. 전자정부프레임워크는 129개 정도의 공통기술서비스(공통코드,공통인증,공통 보안 등)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이것에 단순히 정부에서 만든것이 아니고, 대형 SI 업체들이 일종의 컨소시엄을 만들어서 자기들끼리 편한 표준을 만든것. 이것으로 인해서 개발과정을 지극히 단순한 노동으로 전락 시켰다. 요즘에는 공공기관을 제외하면 해당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회사가 거의 없음.


2.자바의 봄날은 갔다.  아직 배울 가치가 많고 잘하면 이득을 취할수 있는 여지가 많지만 천천히 또는 급격하게 내리막길을 가는 일만 남았다.


3.구글은 안드로이드를 개발하면서 자바 개발자들과의 친화성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 자바와 꼭 닮은 자바 변종을 만들었다. JVM과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하는 DVM(달빅)은 개념만 유사할뿐 호환성이 없는 별도의 가상기계.


4.GO언어는 시스템 프로그램용으로 만들어진 언어이나 범용으로도 사용이 가능해서 공개한 프로젝트이다.

  여러 장단점이 있지만 가장 큰 장점은 문법적으로 쓰기가 편하기 때문에 생산성이 엄청나다.


5.임작가님이 자바 프로젝트를 진행할때 팀원들이게 주문하는 3가지의 내용


   -모든 객체는 불변이어야 한다. 여기엔 예외가 없다. 

    객체의 값을 바꾸고 싶으면 빌드 패턴을 이용해서 새로운 객체를 만들어라


   -모든 메서드는 어떤 값을 리턴해야 한다. void 메서드는 허용되지 않는다.


   -모든 메서드는 참조 투명성을 보장하도록 최대한 부수효과가 없는 방식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부수효과가 있는 메서드는 어떤 동작을 수행하는지, 어떤 부수효과를 발생시키는지를 설명하는 주석필요

    코드를 그렇게 작성할 수박에 없었음을 다른 사람에게 납득시켜야한다.


6.MS-DOS에서 윈도우 95로 개발자들이 넘어갈 때 많은 개발자가 도태되었다. 새로운 기술을 공부하지 않고 과거의 기술이 최고인줄 알고 노하우를 숨기고 공유하지 않으려 한다면 필시 도태가 된다.

 

7.젠킨스 + GItLab을 통한 개발 프로세스


8. 클라우드 시스템 서비스 종류

  IaaS(Infrastructure as as Service) : OS레벨의 서비스와 로드벨런서와 같은 네트워크를 제공 : 

                                             가상머신,Servers,storage...

  PaaS(Platform as a Service) : 런터임 실행환경, 데이터베이스, 웹 서버와 같은 애플리케이션 실행 계층을 제공 

  Saas(Software as a Service) :  소프트웨어 서비스 자체를 서비스로 제공 : 이메일,게임,가상 데스크톱 등..


9.클라우드는 DDOS 공격을 받으면 트래픽 요금이 엄청나게 부과되는 경우도 발생한다.


10.AWS의  S3(Simple Storige Service)는 VM 서비스인 EC2와 함께 AWS의 대표적인 서비스이다. 드롭박스가 S3를 이용해서 개발되었다.데이터가 여러 시설과 디바이스에 중복 저장됨으로써 99.999999999%의 내구성이 보장된다.


11.윈도우는 도스 시절을 거치면서 16비트 라이브러리인 Win16, 이것을 확장해 32비트를 지원하는 Win32 라이브러리가 있는데 6만 5천개정도 됨, 이것을 랩핑한 라이브러리는 MFC


12.클라우드는 망할 확률이 높은 자의 안전장치, 빈자를 위한 데이터 센터.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