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만에 책 한권 읽기] 스피드 리딩 - 영어 원서를 한글 책 처럼 읽는 기술

|
스피드 리딩
저자 : 신효상,이수영
출판 : 롱테일북스 2007.12.10
상세보기




스피드 리딩-영어 원서를 한글 책 처럼 읽는 기술-신효상,이수영



 +알라딘 중고서점에서 우연히 구매하게된 책입니다. 처음에는 반신반의 했지만 탄탄한 이론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주장을 뒷받침하는 논지를 펼쳐서 대단히 신뢰가 가는 책입니다. 성인도 충분히 원어민처럼 영어 원서를 읽을 수 있고 그것을 바탕으로 듣기-쓰기,말하기를 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 책은 단순히 이론만 펼치는게 아니라 실제로 실천해서 성공한 사람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 신빙성은 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이 책을 읽고 해리포터를 시리즈로 구매했는데, 아직 시작도 못했네요.. 다시 한번 마음을 다지고 스피드 리딩책을 한번 더 읽고 요약해봤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스피드리딩은 적용 대상이 있습니다. 모든 대상을 기준으로 2000페이지만 읽으면 가능하다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아래의 6번항목에 보면 대상의 스펙이 나옵니다. 만약 이 조건이 안된다고 해도 포기하지 마시고 시간은 더 걸리겠지만 더 노력하면 충분이 가능할 거라 믿습니다. 


 전체적인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책의 핵심과 다시 읽을 만한 부분 발췌]


1.스피드 리딩이란: 자신이 잘 알고 좋아하며 중요하게 여기는 분야의 영어 원서를 1분에 150단어 이상의 빠른 속도로 읽는 것을 말한다. 분당 150단어는 원어민이 말하는 속도이다. 원어민이라면 누구나 분당 150단어 이상의 속도로 읽고, 듣고, 말할 수 있다.


2.현재까지의 영어는 시험을 위한 영어 였다. 영어가 도구가 되어야한다.


3.아이들은 듣기(소리)를 이용한 영어를 공부한다. 즉 분당 150단어의 듣기->말하기->읽기->쓰기로 한다. 하지만 성인은 그렇게 할 수가 없다. 환경도 다르고 뇌 구조도 달라지기 때문이다.언어 습득의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 시기를 넘기면 언어 습득이 힘들어지고 어린아이처럼 제2언어를 쉽게 배울 수가 없다. 성인은 성인 나름대로의 장점이 있다. 배경지식이 풍부하기 때문에  그 장점을 이용해서 공부하면 된다. 따라서 성인은 읽기(시각)을 이용한 영어 공부법이 좋다. 분당 150단어의 읽기 -> 듣기 -> 쓰기,말하기 로 하면 된다.


4.원서속독이 안되는 이유

 -모국어 수준 어휘력의 부족(단어 자체의 이해 불능)

 -한글과 영어의 생각을 조힙하는 방식 차이(단어의 조립 불능)

 -관습적 영상의 부족(조립된 단어의 이해 불능)


5.스피드 리딩을 방해하는 세가지 영어 습관

  5-1.영어를 한글로 바꿔야 직성이 풀리는 이중번역 습관

  (영어 ->한글->뜻, 영어->뜻 두단계를 거처야만 한글 책처럼 원서를 읽는 다고 볼 수 있다.)

  5-2.읽을 가치가 없는 토막글 중심의 읽기

  5-3.영어 학습법만 찾아 헤매는 습관


6.스피드 리딩의 기본 대상

 -정규 교육 과정을 마친 20대 이상의 성인

 -한글 책을 읽고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없고

 -꾸준하게 한글 독서를 해왔으며 

 -영어 공부는 3~4년 이상 경력으로

 -고등학교 수준의 기본 영단어를 암기하고 있고

 -토익 5~600점, 분당 약 50~80단어의 리딩 속도를 가진 사람



7. 스피드 리딩 원칙


 7-1.How to Read :  어떻게 읽을 것인가

  "영어 원서를 읽을 때는, 영어 단어들을 머릿속에서 바로 이미지로 전환시키고, 전환된 이미지를 조립해서 이해한다."

 -머릿속에 그림을 그려 뜻을 이해하는 "이미지 리딩"

 -이중번역을 하지 말고 이미지 리딩을 한다.

 -2000페이지 반복 연습으로 이미지 리딩을 익히자. 원서 7권 정도이며 한 권을 두번씩 읽는다고 하면 3~4권이 된다. 보통 100시간이 소요된다.

 -분당 250단어(원어민 대학생 수준)는 원서 10권정도, 약 5,000페이지 분량을 한 분야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읽으면 도달할 수 있다.


7-2.What to Read: 무엇을 읽을 것인가.

 "자신이 이미 잘 알고 있는 분야, 또 좋아하고 중요하게 여기는 분야의 원서를 집중적이고 반복적으로 읽는다."

  -한 저자의 책을 시리즈로 읽으면 좋다. 80/20 원칙의 반복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80프로는 익숙해진 어휘와 문장과 개념들이므로 신규로 등장하는 20프로만 적응하면 된다.

  -어떤 분야가 됐든, 여러분을 흥분시키고 즐겁게 한다면 붙잡고 읽으면 된다. 그리고 오디오북도 들어보자. 이것이 영어를 진정으로 즐기는 길이다. 동시에 영어 실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는 길이기도 하다.


7-3.Learning Style :신의 러닝스타일을 파악해서 공부한다.

 -자신이 청각형인지 시각형인지 판단해서 시각형이면 책으로 읽기 시작하고 청각형이면 오디오 북으로 시작하면 된다.


8.영어 원서 읽기는 해리포터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영화가 있기 때문에 관습적 영상을 보충하기 좋다. 또한 재미도 있다.

 -영어 원서 읽기 시작하기 좋은 다른 책들 : 

   1.찰리와 초콜릿 공장(Charlie and the chocolate Factory),

   2.Matilda 마틸다,

   3.Chalotte's Web 샬롯의 거미줄, 

   4.A Series of Unfortunate Events 레모니 스니켓의 위험한 대결(***)


9.팁들

 -영화의 도움을 받아 관습적 영상을 보충하고 이미지 리딩을 한다. 

 -원서를 되도록 '시리즈'로 골라 반복해서 읽는다.

 -손가락을 이용해서 강제적으로 속도를 증가시킨다.

  (핸드 모션 기법 : 스피드 리딩은 기본적으로 손을 사용해서 리딩해야한다. 손의 움직임이 안구의 역   행을 막아주기 때문에, 손동작만으로도 리딩속도가 향상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2,000페이지의 집중적인 훈련을 한다.

 -리딩 일지를 적으면서 그 결과를 명확히 한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