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본격적으로 디자인 패턴 블로깅을 해보려 합니다.
우선 GOF의 23개 디자인 패턴이 어떤것이 있는지 먼저 알아보고, 차후에 블로깅 순서를
정하겠습니다.
순서는 제가 이해를 한것 위주와 중요도 순으로 우선 올리겠습니다. 단순히 다른 블로그에서 긁어다가 놓을수도
있지만 의미가 없는거 같아서요 ^^; 나머지 부분들은 1차완료후 2차에서 다루겠습니다.
아래는 제가 우선적으로 작성할 패턴들입니다. 간략하게 패턴이 어떤 일을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패턴을 블로깅할때 다루겠습니다.
GOF 디자인 패턴은 총 3부분으로 분류가 된다.
① Creational Patterns : 생성에 관한 패턴
② Structural Patterns : 구조적인 패턴
③ Behavioral Patterns : 행동 패턴
1. Creational Patterns
①Abstract Factory(추상 팩토리) : 비슷한 클래스 군을 생성하는 패턴 (여러개의 의미있는 클래스들의 집합을 생성)
②Builder(빌더) : 차후에 추가
③Factory Method(팩토리 메소드) : 객체를 생성하는데에 있어서, 생성부분을 클래스화 하여 변경이나 수정시 하나의 클래스에서만
수정함. 객체의 생성을 서브클래스에게 맡깁니다.
④Prototype(원형) : 차후에 추가
⑤Singleton(단일체) :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하나만 생성이 되게 보장하며, 전역으로 설정이 되어 어디서든 접근이 가능함
2. Structural Patterns
①Adapter(적응자) : 서로 다른 클래스 끼리 동일화된 인터페이스로 작동되고자 할때, Adapter를 이용하여 클래스 사이의 인터페이스 호환을 보장
②Bridge(가교) : 차후에 추가
③Composite(복합체) : 차후에 추가
④Decorator(장식자) : 클래스에게 동적인 기능이나 임무를 추가할때 사용.
⑤Facade(퍼사드) : 복잡한 서브 시스템에 대해서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자 할때 사용.
⑥Flyweight(플라이웨이트) : 차후에 추가
⑦Proxy(프록시) : 차후에 추가
3. Behavioral Patterns
①Chain of Resp.(책임연쇄) : 차후에 추가
②Command(커맨드) : 차후에 추가
③Interpreter(해석자) : 차후에 추가
④Iterator(반복자) : 차후에 추가
⑤Mediator(중재자) : 차후에 추가
⑥Memento(메멘토) : 차후에 추가
⑦Observer(감시자) : 하나의 클래스의 변경사항이 다른 클래스에게 영향이 미칠때, 변경사항을 등록된 클래스들에게 전달하는 패턴
⑧State(상태) : 차후에 추가
⑨Strategy(전략) : 다수의 클래스가 행위에 있어서만 차이가 있을경우, 알고리즘을 클래스화하여 객체에 상호교체가 가능하게 한다.
⑩Template Method(템플릿 메서드) : 차후에 추가
⑪ Visitor(방문자) : 차후에 추가
정말 한줄 한줄 정의 하기가 너무 힘드네요( 헉헉 ㅜ.ㅜ)
위의 패턴만 제대로 익히기만 해도 상당이 도움이 많이 될꺼라 생각이 듭니다..^^
가장 간단한 싱글톤 패턴부터 시작해서 진행하겠습니다~